티스토리 뷰
신용카드 현금서비스 신용등급 떨어지나?
안녕하세요~ 오늘은 신용카드 현금서비스 신용등급 떨어지나? 에 대한 얘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살다보면 갑자기 돈이 필요 할 때가 있습니다. 이때 손쉽게 이용 할 수가 있는게 바로 신용카드 현금서비스 입니다.
현금서비스는 신용카드가 있는 상태에서 ATM기를 통해 바로 쓸 수가 있기 때문에 급할 때 바로 쓸 수가 있어 종종 이용하는 분들이 있을 겁니다.
하지만 신용카드 현금서비스를 이용하게 되면 신용등급이 떨어진다는 얘기가 있는데 그에 대해 얘기를 해보려 합니다.^^
목차
신용카드 현금서비스란?
현금서비스라는 것은 카드사에서 제공을 해주는 대출서비스로 공식적으로 "단기 카드대출" 입니다. 기본적으로 신용카드 발급받기 위해서는 소득과 신용등급이 기본적으로 있어야 가능합니다.
그래야 카드사 돈을 썼을 적에 갚을 여력이 있다고 판단하기 때문 입니다. 현금서비스는 기본기능이라기 보단 서비스이고 이 또한 대출이기 때문에 습관적으로 쓰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신용카드 현금서비스가 신용등급에 끼치는 영향
현금서비스를 이용한다고 해서 바로 신용등급이 떨어지는 것은 아닙니다. 일정기간을 기준(6개월 사이 3개월 이상 이용)으로 잡고, 자주 받게 된다면 평점이 20점정도 떨어지기 때문에 본인 신용등급이 어느 구간에 있는지 파악을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떨어진 신용등급은 6개월간 3개월 사용의 기준에서 벗어나게 되면 회복이 됩니다.
신용카드 현금서비스 1번 받게 된다면?!
위에서 자주 받지 않는다면 신용등급에 문제가 없다고 얘기를 드렸습니다. 마찬가지로 1번만 받게 된다면 신용평가기관에서 평점을 하락시키지 않습니다.
단, 다른쪽에 문제가 좀 생기게 됩니다. 대출을 받을 적에 각 은행마다 자체적으로 고객의 경제활동 평가하는 항목이 있습니다.
만약 현금서비스를 이용하게 되면 이걸로 통해 부정적인 영향이 미쳐지게 됩니다. 최근 1년 사이에 현금서비스를 사용한 기록이 있다면 금리가 높아지거나 대출이 거절 될 수가 있기 때문에 현금서비스를 이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참고 : 꼭 알아야 할 신용등급 관리의 중요성
같이보면 좋은 글